지난번에는 내 소속과 조직도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했다면,
이번에는 내 소속인 기계설비에 대해 조금 더 깊은 설명을 해보려 한다.
건축, 궤도, 차량, 신호, 통신 등 타 기술직 직렬은 이름은 들어도 어느정도 감이 오는데,
기계설비는 막연하다. 범위가 너무 크다고 해야하나?
나도 다른 사람들이 무슨일 하냐 물어보면 그냥 아래와 같이 대답한다.
"뭐... 역사에 있는 자잘한 설비들 전부 다 관리하고 있습니다."
딱히 틀린말은 아니지만, 세분화해서 나누자면 아래와 같다.
1년차인 내 생각에 따라 나눈 항목이라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.
분야 | 설명 | 시설물 |
환기 | 지하 역사들과 각종 실(기계실, 통신실, 보일러실 등)에 대한 급기, 배기 관련 시설물 | 송풍기, 댐퍼 등 |
급수 | 역사내 물을 공급하기 위한 설비와 관련된 부대시설물 | 급수펌프, 저수조, 수전, 수도관 및 각종 밸브류 |
배수 | 역사내 사용된 물 혹은 역사로 유입되는 물을 역사 외부로 배출하는 시설물 | 배수펌프, 배수관 및 각종 밸브류 |
소방 | 역사내 화재와 관련된 이상을 감지하고 경보 및 타 설비와 연동하여 소방작업을 수행하는 시설물 | 감지기, 발신기, 수신기, 경종, 무선통신설비, 소화전, 제연설비 |
위생 | 청결행위(?)를 위해 필요한 시설물 | 냉/난방기, 온수기, 소변기, 대변기, 세면대 등 |
오폐수 | 역사에서 발생된 오수 및 폐수를 외부로 배출하기 전 정화하는 시설류 | 정화조, 스크린 등 |
자동제어 | 각종 설비들을 원격으로 감시, 제어 및 자동운전을 지시하는 설비 | 종합제어반, 감시반, PLC |
승강설비 | 교통약자들의 이동 편의를 돕기위해 운영하는 시설 | 엘리베이터, 에스컬레이터, 휠체어리프트 |
PSD | 승강장과 열차가 이동하는 본선을 분리하기위한 설비 | PSD |
위 분류에 포함되지 않는 애매한 설비들도 많지만 대략 위와 같은 시설물을 모~두 관리하는게 기계설비다.
관리하는 시설물 대비 직원수가 적다보니 타 직렬보다 일이 많다고 내부적으로는 불만이 많은 분위기다.
물론 위의 모든 분야에 대해서 직원들이 직접 공구나 도구를 가지고 수리를 하는건 아니고,
일부는 직원들이, 또 일부는 협력업체나 외부업체를 통해서 수리, 개량, 신설 등의 작업을 수행한다.
본사는 전 직렬 공통으로 범내골역에 위치해있으며, 기계설비사업소는 4호선 반여농산물시장역에,
그리고 분소는 9개 분소가 존재한다.
기계설비분소는 대부분 교대가 아닌 일근직이며,
서면승강PSD분소와 거제기계설비분소 두 곳만이 교대근무자가 존재한다.
추가적으로, 기계설비직은 기계직과 전기직 두 직렬로 구성되어 있다.
기계직으로 입사를 할 경우 기계설비와 차량으로, 전기직은 기계설비, 차량, 전기로 발령을 받아서 근무를 하게 된다.
오늘은 여기까지.